Grey-headed Bullfinch

[Birds of Taiwan]

Taiwan Endemic Sub-species

Grey-headed Bullfinch


Grey-headed Bullfinch(Pyrrhula erythaca owstoni) male. Dasyueshan, Taiwan. 4 May 2018 ⓒ Larus Seeker


이번 여행을 준비하면서 Dasyueshan 정상부에서 살고 있는 3종의 핀치(Grey-headed Bullfinch, Brown Bullfinch, Taiwan Rosefinch)가 너무나 보고 싶었다. 지난 번 여행에서 정상부에 가지 못했기에(걸어서 이동해야만 했다 지난 번엔 ^^;) 시도조차 못하고 놓쳐 버리고 말았던 종들. 이번 여행에선 다행히 두 종을 만날 수 있었다. Grey-headed Bullfinch와 Taiwan Rosefinch. 특히 타이완의 고유 아종인 Grey-headed Bullfinch 여러 마리가 먹이 활동을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행운을 얻었다. 비록 비가 오락가락하는 흐린 날이었을 지라도. 


이름의 유래

Grey-headed Bullfinch는 Beavan's Bullfinch로도 불리운다. Mark Brazil의 'Birds of East Asia' 도감에는 Beavan's Bullfinch로 기록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길. Robert Cecil Baevan(1841-1870)은 영국의 군인이자 조류학자였는데 Grey-headed Bullfinch 표본이 그에 의해 처음 수집되고 보고되었기 때문에 이 종의 이름에 그의 이름을 붙인 듯하다. 타이완에 사는 아종인 이 녀석(Prrhula erythaca owstoni)을 Taiwan Bullfinch 또는 Owston's Finch로부르기도 한다.

Prrhula속에는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멋쟁이새'가 있는데 녀석과 부리와 전체적인 모양이 좀 닮아 있는 듯.


   

Grey-headed Bullfinch의 분포

히말라야 북부부터 미안먀, 중국, 타이완까지 분포하고 있다. 대륙에 사는 아종은 P. e. erythaca, 타이완에 사는 아종은 P. e. owstoni. 중국 북동부에 사는 개체들을 P. e. wilderi로 분류하기도 했었으나 현재 IOC에서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대륙에 사는 아종과 타이완에 사는 아종은 색 패턴에서부터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쉽게 구별이 가능하다. 수컷의 경우 대륙종은 아랫부분이 매우 붉고, 암컷은 정수리에 회색이 적고 몸 아랫면이 황갈색이 많이 나타난다. 주로 고산 지역에서 서식하는데 타이완에선 해발 2,000m 이상에서 주로 서식한다.


Distribution Map of Grey-headed Bullfinch  BirdLife International 2017



▲ 암컷. 수컷과 달리 등판과 몸 아랫면에 적갈색이 많이 나타난다. 정수리부터 뒷목까지 회색이 나타나는데 대륙 아종인 P. e. erythaca는 이 분에 회색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윗부리가 아랫부리보다 살짝 튀어나와 있고, 좀 더 휘어져 있다. 이런 부리가 좀 더 발전하면 솔양진이처럼 될 수도. 최근의 분자 계통발생연구에 따르면 솔양진이와 Grey-headed Bullfinch는 같은 공통의 조상을 가진다고 한다. 즉 같은 계통에서 갈라져 나왔다는 이야기. 그나저나 참 이쁘다~


▲ 정면샷은 언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귀여워~ 뭘 그렇게 열심히 먹고 있는 거냐?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BIRDS OF THE WORLD > TAIWAN: SECOND TR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완에 사는 관수리  (12) 2018.06.12
뿔 달린 Taiwan Yuhina  (8) 2018.06.11
사람도 공격하는 Bronzed Drongo  (8) 2018.06.11
타이완에 사는 부채꼬리바위딱새  (4) 2018.06.10
Black Bulbul  (9) 2018.06.10
Taiwan Scimitar Babbler  (8) 2018.06.09
White-rumped Shama  (11) 2018.06.0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Flag 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