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ffy-backed Tit-Babbler

[Birds of Borneo]

Bornean Endemic Subspecies / IUCN RED LIST  Near Threatened

Fluffy-backed Tit-Babbler


이번 여행에서 내가 소리를 맡은 파트가 Babbler. 소리들이 워낙 비슷해서 무지 헷갈렸는데 이 녀석 소리는 달랐다. 마치 강아지가 우는 듯한 소리, '멍! 멍!'. 덕분에 어두운 정글 안쪽에서 들려오는 이 녀석의 소리를 수월하게 찾을 수 있었다. 희망하기로는 수컷의 디스플레이 장면을 보고 싶었지만...본 것만 해도 어디냐! 남들 다 잘 찍는 사진을 엉망으로 찍어온 게 오히려 더 가슴이 아프다.   


Fluffy-backed Tit-Babbler(Macronus ptilosus reclusus). Sepilok RDC., Borneo. 15 August 2017 ⓒ Larus Seeker


   

   이름의 유래  Fluffy-backed Tit-Babbler [Macronus ptilosus reclusus]

   Fluffy-backed : fluffy는 솜털로 뒤덮인, backed는 등의. 솜털로 뒤덮인 등판을 가진. 이 녀석 등판의 솜털이 특별히 많은가?

   Tit-Babbler : tit는 '작고 빈약한'이라는 뜻으로 작은 새 이름에 주로 붙음. Tit-Babbler는 작은 Babbler류.

   Macronus : makros는 긴 또는 거대한, onux는 발톱. macronus는 긴발톱. 

   ptilosus : ptilosis는 깃털. 아마도 영명과 관련하여 지은 듯.

   reclusus : reclusus는 은둔자. 이들의 습성을 나타낸 듯 하지만 실제로 관찰했던 녀석들의 모습은 꽤 활발했다. 



Fluffy-backed Tit-Babbler의 분포

말레이시아 반도, 수마트라, 보르네오에 분포하고 있다. 3아종이 기록되어 있는데, 말레이시아 반도, 수마트라, 보르네오에 사는 아종이 모두 다르다. 이번에 보르네오에서 만난 아종은 M. p. reclusus. 열대와 아열대의 축축한 저지 숲에 살고 있다. 서식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IUCN Red List에 위기근접종(NT)으로 분류되고 있다.


Distribution Map of Fluffy-backed Tit-Babbler  BirdLife International 2016


Fluffy-backed Tit-Babbler의 멍멍이 소리

'멍~ 멍멍, 멍~ 멍멍' 스무종이 넘는 Babbler 소리들을 외워야 하는 건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나에겐 무척 고역이었다. 하여 녀석들의 소리를 어떻게든 내가 알고 있는 소리들과 연관지어 외우려고 애를 썼다. 그러던 차에 들려온 이 녀석의 멍멍이 소리는 내게 희망을 안겨 주었다. ^^ 어떤가? 멍멍이 소리로 들리는가? 사람마다 경험이 다르니 그렇게 들리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나에겐 그랬고, 덕분에 정글 바닥으로 은둔자처럼 기어 다니는 이 녀석을 불러 세워 만날 수 있었다.   

출처: Brian Cox, XC288677. Accessible at www.xeno-canto.org/288677.



▲ 이 종은 암수의 차이가 거의 없어서 구별하기가 어렵다. 수컷이 디스플레이(암컷을 유혹하거나 다른 수컷에게 경고의 신호를 보낼 때 하는 전시 행동)를 할 때 겨우 알아볼 수 있을 뿐. Chestnut-winged Babbler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강렬한 푸른 형광. 멱 아래에 숨겨진 푸른 형광색은 평소엔 잘 드러나지 않다가 노래를 부를 때 두드러진다.


▲ 붉은 밤색의 머리깃과 푸른 형광색이 무척 잘 어울린다.




이 녀석을 제대로 담아 낸 지인의 글이 있어 링크 걸어둔다. 이 녀석은 이렇게 찍어줘야 하는거다.

길에서 쉬지 않는 나그네 - Fluffy-backed Tit-Babbler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BIRDS OF THE WORLD > MALAYSIA[BORNEO]: SECOND TR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ite-bellied Sea Eagle  (8) 2017.10.04
Pied Triller  (12) 2017.10.04
White-crowned Shama  (10) 2017.10.03
Chestnut-winged Babbler  (9) 2017.10.02
Olive-winged Bulbul  (13) 2017.10.01
Scarlet-rumped Trogon  (8) 2017.09.30
Diard's Trogon  (12) 2017.09.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Flag 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