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색 다리를 가진 해오라기

[Birds of Taiwan]


핑크색 다리를 가진 해오라기[Black-crowned Night Heron]


Black-crowned Night Heron(Nycticorax nycticorax). Da-an Forest Park, Taiwan. 7 May 2018 ⓒ Larus Seeker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타이완에서 해오라기들을 만날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해오라기를 만난 일이 뭐 대단할까 싶지만 이번 여행에서는 해오라기의 좀 색다른 모습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해오라기 새끼부터 다양한 성장 단계의 유조, 그리고 1회 여름깃, 성조까지. 그리고 '핑크색 다리를 가진 해오라기'를 만날 수 있었다! 녀석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다시~


해오라기는 우리나라 어디서나 번식하는 대표적인 여름 철새지만 새끼를 키우는 장면을 관찰하는 건 참 어려운 일이다. 해오가기들은 백로류 집단 번식지에서 함께 번식에 참여하기 때문에 그들을 관찰하려면 집단 번식지 안쪽으로 들어가야 하고 그건 번식 중인 새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타이베이 도심에 있는 Da-an Forest Park에서 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했다. 공원 내에 연못이 있고 연못 가운데에 작은 섬이 있는데 이 섬에서 백로들과 해오라기들이 번식을 하고 있었다. 연못 가장자리와 번식지인 섬 까지의 거리는 3~4미터 정도 되는데 새들도 지나가는 사람들에 그닥 개의치 않는 모습이라서 편안하게 번식 장면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덕분에 해오라기 새끼부터 유조까지 단계에 따른 다양한 성장 모습들을 관찰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지난 번 여행에서도 느꼈던 거지만 타이완에선 사람과 새가 함께 어울려 사는 모습들이 많이 보였고, 그런 모습들이 나에겐 참 부러웠다.


   

Black-crowned Night Heron의 분포

유라시아 대륙부터 아메리카, 아프리카까지 북반구 전체 지역에 퍼져 살고 있다. 아종은 4종이 기록되어 있는데 폭 넓은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 또한 적게 느껴진다. 

Distribution Map of Black-crowned Night Heron  BirdLife International 2017



해오라기의 성장 단계별 모습 

운이 좋았다. 녀석들의 성장 단계를 가까이에서 모두 만날 수 있다니~


01. 새끼(Chick)

▲ 말 그대로 새끼. 부화할 때 가지고 태어난 솜깃이 아직 그대로 남아 있는 형태. 둥지에서 새끼들끼리 열심히(?) 싸우면서 살고 있더라. 진짜 못생김이 뚝뚝~



▲ 이 녀석은 새끼와 유조(Juvenile)의 중간 단계쯤으로 보인다. 솜깃이 대부분 빠지고 깃이 자란 상태. 좀 맹해 보이긴 하다. 이 때까지 녀석의 홍채는 노란색. 



▲ 날개를 펼치니 이 녀석도 꽤 그럴싸해 보인다. 조금만 더 지나면 날 수 있을 지도. 전체적인 몸깃은 아직 검은색에 가까워 보인다.



02. 유조(Juvenile)

▲ 솜깃이 모두 빠지고 제법 각이 잡힌 형태. 새끼일 때 노랗던 홍채는 어느덧 성조와 같은 주황색으로 바뀌었다. 검은색 깃들도 밤갈색으로 변했고, 등판과 날개 덮깃에 반점이 가득하다. 다리는 녹색을 띤 노란색.



▲ 식물원 앞 연못에 있던 녀석이었는데 나름 날카로운 인상을 보여준다.



Black-crowned Night Heron juvenileTaipei Botanical Garden, Taipei. 23 January 2017 ⓒ Larus Seeker

▲ 작년에 만났던 유조. 위 개체에 비해 등판과 날개의 색이 좀 더 진하게 변했다.



03. 1회 여름깃(1st Summer)

▲ 이 녀석은 '1회 여름깃'. 성조가 되기 직전의 모습. 정수리와 등판 덮깃의 깃이 성조와 다르게 얼룩덜룩하다. 또한 성조와 다르게 머리 뒤로 장식깃이 보이질 않는다. 



04. 성조(Adult)

▲ 이 녀석은 다 자란 성조. 다리가 물에 젖어 불어 버린 건지 색이 좀 이상하다. 정말 살색같은 느낌? 녹황색 다리가 번식기의 핑크색으로 변해가는 중인 걸까? 



▲ 물 속에서 뭐하는 거냐? 사냥도 아니고. 목욕 중인 걸까? 깃 패턴과 머리 뒤 장식깃으로 볼 때 이 녀석도 성조.




핑크색 다리를 가진 해오라기

다 자란 해오라기의 다리는 녹색 기운이 있는 노란색이다. 일 년 내내 같은 색. 다만 번식이 이루어지는 짧은 기간 동안 녀석의 다리는 핑크색으로 바뀐다. 그 기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녀석의 핑크색 다리를 보는 건 꽤 드문 일. 이번에 운 좋게 만났다. 핑크색 다리를 가진 해오라기. 연못 바로 앞 돌 위에서 열심히 깃 다듬고 있던 녀석.


▲ 위 쪽 성조의 다리색과 비교해 보라~ 이 녀석 다리의 핑크색을. 머리 뒤로 돋아난 장식깃이 인상적이다.



5월이 타이완에선 번식기여서 이번 여행 기간 동안 새끼들을 키우느라 분주한 새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는데 덕분에 눈이 참 즐거웠다.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BIRDS OF THE WORLD > TAIWAN: SECOND TR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댕기깃 가진 타이완 진박새  (6) 2018.06.20
타이완에 사는 쇠물닭  (4) 2018.06.19
쇠백로 새끼를 키우다  (2) 2018.06.19
푸른눈테해오라기  (8) 2018.06.16
Grey Treepie  (2) 2018.06.15
작은동박새를 다시 만나다  (6) 2018.06.15
사람과 공존하는 검은이마직박구리  (4) 2018.06.1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Flag 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