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er Green Leafbird

[Birds of Borneo]

IUCN RED LIST  Vulnerable

Greater Green Leafbird


오직 아시아에만 살고 있는 11종의 Leafbird(나뭇잎새)를 만나는 일은 내겐 언제나 로망이었다. Sepilok의 과수원에서 이들을 제대로 만나기를 바랬지만 언제나 시간이 맞지 않았다. 언젠가 이들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담아줄 수 있기를. Greater Green Leafbird의 우아한 초록과 아름다운 노래는 이들의 매력에서 헤어나올 수 없게 만들곤 한다.  


Greater Green Leafbird(Chloropsis sonnerati) male. Sepilok RDC., Borneo. 16 August 2017 ⓒ Larus Seeker

▲ 브로컬리처럼 생긴 핑크색 꽃을 따먹고 있었다. 맛있나?

   

   이름의 유래  Greater Green Leafbird [Chloropsis sonnerati]

   Greater : 보다 큰. 비슷하게 생긴 두 종이 있을 때 큰 종 이름에는 greater, 작은 종에는 lesser(보다 작은)를 붙이곤 한다.

   Leafbird : 나뭇잎새. 아시아 11종이 살며, 곤충, 과일, 꿀을 먹고 산다. 몸 전체가 대체로 나뭇잎과 같은 초록색이다. 

   Chloropsis : khloros는 녹색, opsis는 모습. Chloropsis는 초록 형상.

   sonnerati : Pierre Sonnerat(1748–1814) - 프랑스 자연학자이자 여행가. 그의 공로를 기려 1827년 이름이 헌정됨.



Greater Green Leafbird의 분포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등지에 살고 있다. 주로 열대와 아열대 저지 1차림에서 서식하는데, 벌목이 이루어진 2차림에서도 잘 살아간다. 주로 숲의 천장 부근에서 먹이를 찾아 재빨리 이동하는 모습이 관찰되곤 한다. 


Distribution Map of Greater Green Leafbird  BirdLife International 2016



소리가 너무나 예뻐서 위험에 빠진 새

Leafbird들은 아름다운 소리로 유명하다. 또한 다른 새들의 소리를 능숙하게 흉내내는 훌륭한 모방자이기도 하다. 이처럼 아름다운 소리와 초록의 우아한 외모는 이들을 위험에 빠뜨렸다. 아시아 지역에서 이들을 새장에 가두어 두고 키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요로 인해 이들을 거래하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었고, 인도네시아의 불법 새 시장에서는 Greater Green Leafbird 한 마리당 5만원~12만원 사이에 거래되고 있다. 

   

2012년까지 IUCN은 이들을 LC등급(관심대상종)으로 두고 있었으나 2016년 평가에서 불법 포획으로 인해 이들의 개체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판단하여 이들의 등급을 VU(취약종-야생에서 절멸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음)로 조정하게 되었다. 아름다운 자연의 생명들을 자연에서 즐기지 못하고 사로잡아 소유하려는 욕심이 불러온 화. 도대체 어디까지 가려는 지.     

   

인도네시아 새 시장에서 이들의 거래 실태를 조사한 리포트가 있어 소개한다.


거래를 위해 불법으로 사로잡은 동물들을 장에 가두어 둔 모습들을 고발하는 글과 사진들도 소개하니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Luke Massey - Captured Animals




▲ 열대의 푸른 나뭇잎 사이에서 재빠르게 움직이는 이들의 모습을 찾는 건 참으로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화려한 초록은 나뭇잎과는 또다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 '길에서 쉬지 않는 나그네'님의 글에서 이 녀석에 관한 수수께끼를 받고 한참을 들여다 보았던 적이 있다. 일명 '숨지 않은 새 찾기' 나는 정말 한참 걸렸다 ^^; 여러분은 어떠신가? 이 사진에서 녀석을 찾는 데 얼마나 걸리셨는지? 3초?

길에서 쉬지 않는 나그네님의 수수께기 - 숨지 않은 새 찾기



예전에 만났던 Leafbird

01. Blue-winged Leafbird

Blue-winged Leafbird(Chloropsis cochinchinensis). Fraser's Hill, Peninsular Malaysia. 15 January 2017 ⓒ Larus Seeker

▲ 해발 2,000미터의 고산지역에 사는 Leafbird. Fraser's Hill 위쪽의 폭포 근처에서 만났다. 푸른 빛의 첫째날개라인이 참 멋진 녀석. 너무 멀리서 만났기에 내 컴퓨터 하드에서 잠자고 있다가 이번에 처음 꺼냈다.





02. Orange-bellied Leafbird

Orange-bellied Leafbird(Chloropsis hardwickii). Fraser's Hill, Peninsular Malaysia. 15 January 2017 ⓒ Larus Seeker

▲ 푸른 첫째날개와 오렌지색의 배가 인상적인 녀석. 멱의 푸른색도 참 멋지다! 이 녀석도 하드에서 잠자다가 이번에 갑작스레 끌려 나온. ^^;




03. Mystery Leafbird

Mystery Leafbird. Fraser's Hill, Peninsular Malaysia. 17 January 2017 ⓒ Larus Seeker

▲ 안개가 가득한 아침 이 녀석을 만났는데 도대체 이름표를 붙여줄 수가 없다. Leafbird 어린 녀석들은 너무나 어려워~ ^^; 누구냐 넌?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Flag 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