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n-throated Sunbird

[Birds of Borneo]

Bornean Endemic Subspecies

Brown-throated Sunbird


Brown-throated Sunbird는 참 다양한 매력을 가진 녀석인 것 같다. 화려한 수컷도 그렇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인상을 보여주는 암컷도 그런 것 같다. 동정도 제일 까다로운 녀석.  


Brown-throated Sunbird(Anthreptes malacensis bornensis). Sepilok RDC., Borneo. 16 August 2017 ⓒ Larus Seeker

▲ Brown-throated Sunbird  암컷. 깃을 조금 부풀리고 있어서 다른 녀석처럼 보인다. 가슴의 노란 깃들이 사랑스러워 보인다.

   

    이름의 유래  Brown-throated Sunbird [Anthreptes malacensis]

   Brown-throated : 갈색의 목을 가진 또는 목의 색깔이 갈색인.

   Sunbird : 태양새. 꽃의 꿀을 먹는 소형의 새. 15개속 132종. 벌새처럼 꽃 앞에서 정지비행을 하기도 한다.

   Anthreptes : anthos는 꽃, threptes는 ~을 먹는 동물[식물]. 따라서 Anthreptes는 꽃을 먹는 동물이라는 뜻.

   malacensis : 말레이시아를 뜻함.

   bornensis : 보르네오를 뜻함. 보통 보르네오에만 사는 고유종이거나 고유아종일 경우에 붙여짐.


Jason Bugay Reyes

Borneo 현지의 탐조인이자 프로 가이드. 작년에 Borneo의 새들에 대해 문의할 일이 있어 연락을 주고 받았는데 이번에 가기 전에도 일정을 짜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여기에 그의 멋진 홈페이지를 소개하니 Borneo의 새들에 대해 궁금하다면 꼭 방문해 보길 바란다.

  

Jason Bugay Reyes Homepage


Borneo의 고유 아종 A. m. bornensis

Brown-throated Sunbird는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 폭넓게 분포하고 있고, IOC 목록에 따르면 14개의 아종이 있다(원래는 16개였으나 IOC 목록에서는 필리핀에 서식하는 아종들을 Grey-throated Sunbird로 분리해서 별개의 종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2개 아종이 줄어들었다). 이번에 Sepilok에서 만난 Brown-throated Sunbird는 Borneo 북부(Sabah, Brunai, n Islands)에만 사는 고유 아종이다. 녀석의 학명에 이 부분이 잘 드러나는데, Borneo 북부에 사는 이 아종에는 bornensis가 붙어 있다. 이름에 bornensis가 붙는 경우 대체로 Borneo의 고유종이거나 고유아종일 경우가 많다. Borneo 북부를 제외한 다른 지역엔 A. m. malacensis가 살고 있다.


Distribution Map of Brown-throated Sunbird  BirdLife International 2016


01. Brown-throated Sunbird female

▲ 깃을 부풀리지 않은 상태에선 이런 모습. 깃을 부풀린 것과는 인상이 너무 다르다 ^^; Sepilok Jungle Resort에서 설치한 먹이대에 먹이를 먹으러 왔다. 주변에 먹을 게 많아서 그런 지 먹이대에 놓여 있는 과일(파파야)에 그닥 신경을 쓰지 않았다.


▲ 등판의 모습. 이런 상태에선 난 정체를 도무지 모르겠던데 Jason Bugay Reyes는 금방 알아 보더라. 역시 경험의 차이인가?


▲ 암컷인 이 녀석은 깃을 잔뜩 부풀리고 있다. 이렇게 깃을 부풀리고 앉아 있으면 Sunbird에 익숙하지 않은 나로선 정말 미궁에 빠지게 된다. Brown-throated Sunbird 암컷이 아닐까 하는 생각은 들었지만 확신은 어려운 상황. 다행히 Borneo의 새들에 대해 귀신같이 잘 알고 있는 지인(Jason Bugay Reyes)이 있어 녀석의 정체를 알아낼 수 있었다. 이렇게 깃을 부풀리고 혀까지 쭈욱 내밀고 있으니 좀 무서워 보이기도. Sunbird들의 혀는 대롱처럼 속에 구멍이 있어서 혀를 꽃 안쪽까지 집어 넣어 꿀을 빨아먹곤 한다. 그러니 대두분의 Sunbird들은 이렇게 긴 혀를 가지고 있다.


▲ 붉은 홍채와 연한 갈색의 발가락이 동정 포인트이려나? 뭐 자주 보다 보면 인상을 기억하게 될 수도.



02. Brown-throated Sunbird male

▲ 녀석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어서 수컷의 경우엔 동정이 그리 어렵지 않았다. 수컷의 멋진 모습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 건 좀 아쉽다. 


▲ 정수리에서 등으로 이어지는 비늘무늬같은 금속광택 깃이 인상적이다. 허리에서 꼬리로 이어지는 푸른색은 Red-throated Sunbird와는 확실히 다르게 생겼다.


03. Brown-throated Sunbird juvenile

▲ 이렇게 놓고 비교하니 암컷과 비슷하게 생기긴 했는데, 현장에서 볼 때는 인상이 달라서 다른 종으로 오해했었다.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BIRDS OF THE WORLD > MALAYSIA[BORNEO]: SECOND TR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carlet-backed Flowerpecker  (8) 2017.09.24
Orange-bellied Flowerpecker  (8) 2017.09.24
Yellow-rumped Flowerpecker  (12) 2017.09.23
Van Hasselt's Sunbird  (6) 2017.09.22
Crimson Sunbird  (12) 2017.09.20
Brown-throated Sunbird juvenile  (4) 2017.09.19
Copper-throated Sunbird  (10) 2017.09.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Flag Counter